책 요약

30대에 은퇴한 부자의 이야기:부의 추월차선 5장 요약 1편

디헴 2021. 5. 23. 22:43

 

 

 

부의 추월차선 5장 요약-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p137-169)

 

 

16. 빠르게 부자 되는 방식은 따로 있다 p137

저자는 추월차선이란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으로써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그 전략을 들키기 위해서는 이 네 가지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1. 통제 가능한 영향력: 서행 차선은 누군가에게 이끌릴 수밖에 없지만 추월차선을 타면 스스로를 통제 가능하게 된다.

2. 사업: 자신이 소유 가능

3. 라이프스타일

4. 빠른 부 형성

 

그리고 이 전략 들을 실현한 한 사업가의 예시를 보여준다. 그는 4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일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직원들과 일을 했으며 회사가 성장할 때쯤 320만 달러에 매각을 하고 은퇴를 하게 되었다. <추월차선의 성공 스토리>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 "빚은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도구이지."

시간: "시간? 그거 돈이 잖아."

교육: "교육을 멈춘다면 성장도 멈추게돼!".

돈: 돈은 나의 결과물

수입원: 사업

부의 전략: 나는 자산(사업, 부동산, 주식 등등)을 키워 가치를 높인다.

부 인식: 현금흐름

부 방적식: 부= 순이익+자산의 가치

등등등

 

빠르게 부자 되기와 쉽게 부자 되기를 혼동하지 마라. 쉽게 부자 되기(단번에 엄청난 이익을 얻는 행위?)는 당신의 지갑을 털 것이다.

 

추월차선은 부의 산업혁명과도 같다.

 

이집트 우화(추마와 아주르)

파라오가 그의 아들들 추마와 아주르에게 피라미드를 짓는 사람에게 왕권과 재산을 물려줄 것이라고 했다. 아주르는 그 즉시 실행을 하여 몇 년 만에 2층까지 지어버렸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3층부터는 그것을 들어 올리기가 버거웠던 것이다. 아주르는 그 문제가 자신의 힘이 부족한 것임을 인지하고 이집트에서 가장 힘센 놈을 불러서 헬스를 하며 힘을 길렀다. 반면 추마는 아주르가 2층을 지을 동안 공사를 하지 않고 방에 틀어박혀 무언가를 만드는 데 몰두했다. 그걸 본 아주르는 '멍청한 놈, 아빠가 너를 가만두지 않을 거야!"라며 비웃었다. 그럼에도 추마는 하던 일을 계속했다. 결국 몇 년이 지나고 아주르가 3층을 지으려고 낑낑 대고 있을 때 추마가 거대한 기계로 돌을 옮기며 피라미드를 짓기 시작했다. 아주르가 3년이 걸렸던 2층 구조를  추마는 몇 달 만에 해내었다. 아주르는 멘붕에 빠졌다. 결국 추마는 6년 만에 피라미드 완공을 하고 왕권과 재산을 물려받았으며 아주르는 여전히 피라미드 건축을 하다가 심장마비로 죽게 된다는 우화이다.(기억에 의한 글쓰기)

 

17. 직장 같은 사업은 멈춰! 시스템으로 굴려라! p152

 

소비자팀에 속하지 마라

 

이기는 팀은 생산자의 편에 있다. 모든 세상의 모든 것을 볼 때 생산자의 관점에서 보라. 소비자 팀에서 생산자의 팀으로 이적하라! 소수만이 부자가 된다.

 

생산자는 rich 하게 되고 소비자는 poor 하게 된다. 너만의 생산자가 되기 위해 너만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자영업을 하면서 세상에 도움되는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라.

 

18. 초고속으로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 p157

 

대략... 서행 차선인 사람들은 오랜 기간을 걸쳐 근무하며 회사에서 오래 버티길 기도하지만 추월차선은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치를 높여 통제할 수 있다는 내용

 

초고속으로 부를 증식할 수 있는 방법

 

예시로 존 트윗 넛츠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그는 어떠한 소셔요 네트워킹 회사를 차린 사람이 그 가치를 인정받아 6억 4000만 달러에 팔라는 제안을 받았다. 하지만 좀 더 키워보고 싶은 마음에 거절했다. 시간이 지나 그 네트워킹이 일시적 유행이었던 것이고 매출은 하락세를 보였다. 그래서 존은 멘붕을 하게 되고 헐갑에 회사를 팔았다. 애초에 그 회사는 수익이 없었음.

 

회사를 가지고 있더라도 통장 잔고에 돈이 없으면 그것은 가치가 없는 것이다. 추월차선을 타려면 수익을 증대시키거나 그게 안된다면 현금화를 해야 한다. 즉 "가망이 없으면(오랫동안 수익이 안 나면) 팔고 빨리 현금화를 해라"라는 뜻으로 해석된다.